본문 바로가기

독서 이야기/생각하기

삶의 의미, 인생의 목적, 하고싶은일

복학이라는 시점과 앞으로 취업에 대한 걱정, 불안전한 미래 등등 여러가지 상황으로 앞으로 삶의 의미, 인생의 목적, 하고싶은일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하게 됩니다. 인생에 정답이 없다는걸 알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미 거쳐가고 지금도 많이 가는 길과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렸을때부터 남들 만큼, 남들 처럼이라는 말을 듣고 자라다보니, 남들보다도 잘나가지는 못해도 비슷하게 가야한다는 생각들이 복잡하게 만드네요. 지금 시기에는 다들 고민을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현실을 맞이해야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많은 생각을 하게끔 만듭니다. 이로 인해서 찾은 두통까지 생기고 있으니 답답할 뿐입니다.


놀고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부모님을 생각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자립해서 기반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 때문에 한숨을 쉬고있습니다. 이러한 시기가 다 지나간다는 사실을 알지만 알면서도 고민할 수 밖에 없는...

그렇게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지 않아서 경제적인 관념이 빨리 자립을 하는 방향쪽으로 많이 쏠리고 있습니다. 세상에 살아가면서 중요한게 많지만 돈... 이놈에.. 돈.. 이 정말 사람을 골머리썩게 만드네요. 없으면 필요한게 돈이고, 있어도 더 많이 갖고싶은게 돈이다보니..

집착하면 좋지 않다는걸 알지만서도 요즘들어 정말 신경이 쓰이네요. 하고싶은일을 하면서 넉넉할 만큼 돈도 벌 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면 정말로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돈도 중요하지만 시간도 중요하듯이, 올한해를 부끄럽지 않게 열심히 살아봐야겠습니다. 많이 놀고 추억도 많이 만들고, 연애도 많이 하고, 공부도 많이 하고, 돈도 많이 벌고!!!

답답한 마음에 글을 쓰고있지만 조금은 편안해지는 기분이네요. 생각을 글로 표현한다는 자체로 생각만하는 답답함을 조금 덜어낼 수 있게되네요. 남들을 부러워하면서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자신을 한번 더 돌아보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겠습니다.

인생에 정답은 없듯이, 남들과 비교하면서 상대적인 행복감을 잣대로 삼아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말자고 다짐합니다. 다짐하지만, 항상 마음처럼 따라주지 않는 불편한 질실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