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자격증

조주기능사 필기 합격, 독학한다면 기출문제를 풀자

조주기능사라고 하면 딱 떠오르는게 애매합니다. 이번에 조주기능사 필기 합격한 이야기들 들고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조주기능사 필기를 독학으로 준비하시는데요. 실제로 독학으로 준비해도 가볍게 합격 할 수 있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기출문제를 얼만큼 풀어보고 시험장에 가느냐입니다.

블로그에 자주 방문해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요즘 셀프액션은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복학과 겹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와 토익 공부, 토익 스피킹 공부, 전공 공부.. 왜 이렇게 공부할게 많은지 끝이 없네요. 그 와중에 자격증 시험은 바로바로 결과가 나오니간 이런 피로감을 덜어주는 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조주기능사는 칵테일을 만드는 식음료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저번에 바리스타 2급 필기를 합격해놓고 아직도 학원등록을 하지 않고 있답니다. 이번에 취득한 조주기능사도 필기는 우선적으로 합격해두고 학원이나 독학을 알아보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주기능사 필기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합격을 위한 팁을 드리자면, 역시나 핵심은 기출문제에 있습니다. 조주기능사 시험은 큐넷에서 시행하고 있는데요. 1년에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4번 정도밖에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떨어지면 3개월이라는 시간을 기다려야하는데요. 웬만하면 한번에 합격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조주기능사 책을 사서 공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책을 사지도 않았습니다. 단순하게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전년도 기출문제를 뽑아서 공부했습니다.

2011년 4회, 2010년 4회, 2009년 4회, 2008년 4회, 2007년 4회 이렇게 총 5년치를 프린트로 인쇄를 하고 쭈욱 풀어나갑니다. 그렇게되면 20회 분량을 풀게되는데요. 1200문제 정도를 풀게됩니다.

조주기능사 시험 역시 문제은행 형식으로 치뤄지기 때문에 매번 반복된 문제들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1200문제 정도 풀게되면 문제은행 형식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똑같은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게됩니다. 이는 시험장에서도 역시 똑같은 문제를 풀게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정작 시험문제는 60문제이지만 새로운 문제보다 풀어봤던 문제들이 더 많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시험시간이 60분 주어지지만 많은 분들이 30분만 지나면 퇴실하는 이유가 문제를 다 알고 풀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조주기능사 기출문제는 충분한 이론이 뒷바쳐지지 않는 이상 스스로가 풀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식하게 문제를 다 외워서 푸는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조주기능사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은 넉넉히 일주일정도 잡고 기출문제 5년치를 꾸준히 풀어나간다면 시험장에서 가볍게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조주기능사 시험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저 역시 이렇게 시험을 치르고 왔답니다. 

시험문제는 총 60문제로 60점 이상만 맞으면 합격입니다. 한 35문제 정도 맞으면 합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80점으로 가볍게 합격하고 왔습니다. 문제가 평소에 많이 풀어봤던 문제들이 많이 똑같이 나와서 운이 좋았답니다. 

정시 시험을 치르고 난 후에 시험지를 가지고 올 수 있는데요. 정답은 시험은 당일이나 다음날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채점으로 합격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답니다.


바리스타 2급, 조주기능사 모두 실기가 중요한데, 학원 다닐 시간이 나지 않으니.. 2년이라는 유효기간이 있으니 방학을 이용해서 학원좀 다녀봐야겠습니다. 실기 합격 후기는 올해 안으로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가 끝날 즈음에는 한해를 뒤돌아보며 뿌듯함을 느끼도록 오늘 하루도 열심히 달려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