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일상

감기 걸리는 이유와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 걸리는 이유와 감기에 좋은 음식
1. 감기 걸리는 이유
2. 감기에 좋은 음식


요즘들어 낮과 밤에 기온차가 심한 환절기이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지금 저 역시 감기로 안해서 몸이 많이 아픈 상태입니다. 환절기 감기는 평소보다 심하기 때문에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1년에 2번정도 환절기 때마다 심한 감기에 걸리는 체질입니다. 실제로 환절기마다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엄청 이 시기가 힘들고 예민해집니다. 감기라는 놈이 평소에는 걸리지도 않다가 특히 환절기가 왔다 싶으면 바로 몸에서 반응이 옵니다.

주변에서는 환절기마다 혼자서 감기에 걸리니 체질이 약하거나 건강상태가 안좋다고 말하는데, 정작 본인은 일주일에 3번씩 꾸준히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손씻기를 생활화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번 걸리는 감기때문에 이렇게 포스팅을 위해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1. 감기에 걸리는 이유
1)단 것을 좋아한다.
단 것을 너무 많이 먹으면 체중만 늘어날 뿐만아니라. 미국 임상영양 저널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당분을 100g을 섭취하면 백혈구의 박테리아 박멸 능력이 크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섭취후 최대 5시간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2)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
만약 아플때 물을 많이 마시라고 의사와 부모님들이 권하는데에는 이유가 다 있습니다. 신체가 독소를 배출하려면 물이 많이 필요합니다. 커피나 홍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 섭취해야할 물의 양은 사람마다 다랍니다. 만약 소변색이 엷은 노란색이라면 적당량을 마시고 있는 것 입니다.

3)체중이 많이 나간다.
과체중은 건강에 안좋을 뿐만 아니라 심장, 뇌, 기타 장기 뿐만 아니라 면역계에도 해로운 역할을 합니다. 신종 플루로 가장 심각한 증상을 겪는 사람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대개 체질량 지수가 40을 넘는 과도한 비만입니다. 과 체중은 호르몬의 불균형과 염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염증은 면역계가 감염과 싸우는 능력을 손상시킵니다.


4)오염된 물을 마신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시는 물의 청결도도 병에 걸리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500만명의 미국인이 환경보호청의 안전기준치를 벗어난 양의 비소가 함유된 우물물을 마시고 있었습니다. 다트머스 의대 연구팀이 두 집단의 생쥐에게 신종플루 바이러스를 주사한 결과, 비소에 오몀된 물을 5주가 마신 집단은 면역계의 활성이 줄어 많은 수가 줄었습니다. 그에 비해 깨끗한 물을 마셨던 생쥐들은 신종 플루에 걸렸지만 완전히 회복했습니다.

5)콧속이 지나치게 건조하다.
콧물이 흐르는 것은 불편하지만 감기와 독감을 막는 훌륭한 방어작용입니다. 콧물은 바이러스를 실어서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콧속 통로가 너무 건조하면 병원균의 침입이 쉬워집니다. 콧속이 건조할 것이 일시적 현상이라면 소금물로 콧속을 헹구면 됩니다. 가습기도 건조한 콧속에 도움을 줍니다.

6)스트레스를 자주 받는다.
중요한 프로젝트를 마친 후에 감기에 걸리는 일은 우연이 아닙니다. 미국 심리학 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장기적인 스트레스는 면역계의 반응을 약화시킵니다. 게다가 독감에 걸린 상태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상이 악화될수 있다고 합니다.

7)저항력이 약한 체질이다.
보통 성인의 경우 겨울에 1~3차례 감기가 걸리고 대개 3,4일씩 앓습니다. 이보다 자주, 오래 아프다면 저항력이 약한 것 일 수 있습니다. 잠을 더 많이 자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몸에 좋은 채소와 식품을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인 감기에 관련된 정보
-감기 유발 바이러스는 기온이 낮고 건조한 환경에서 활동을 합니다. 감기 바이러스가 체내로 들어왔을때 기관지의 섬모운동으로 뱉어지게 되는데, 낮은 온도에서는 이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인 경우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항상 충분한 수분과 비타민 보충을 해주는게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흡연시 기관지 섬모운동이 떨어져 흡연자와 간접흡연자 모두 감기에 걸릴확률이 높아집니다.
-술, 카페인 등은 절제하는게 좋습니다.


감기 걸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기에 걸리는 가장 큰 이유는 개인적으로 낮과 밤의 일교차로 인해서 신체 기능이 떨어졌을때 잘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군복무를 하는 2년동안 감기를 한번도 걸린적이 없는데, 막상 집에서 자려고하니 낮과 밤의 일교차가 심하게 느껴졌습니다. 집에서 잘때 밤에 한기가 들어온답니다.. 허허..


2. 감기에 좋은 음식
1)대파 흰뿌리
2)매실
3)은행과 모과
4)배즙
5)무
6)감
7)양파
8)파인애플
9)도라지
10)모과


솔직히 감기에 걸렸다고 감기에 좋은 음식을 찾아먹기 보다는 수분 섭취를 늘리고 비타민을 흡수를 도와주는 과일을 많이 먹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입장으로써 매번 걸릴때마다 주변에서 병원에 가라고 하지만, 병원가는 일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고집을 부린답니다. 그리고 결국 날씨가 풀리고 몇일 지나다보면 자연스럽게 건강이 회복되면서 감기도 나아집니다.

물론 아이들에게 감기가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감기에 걸려서 요즘 일상이 피곤해서 아무일도 못하고 있네요. 모두들 감기 조심하세요. 환절기 감기는 특히 심하게 걸리니.. 건강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