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일상

드라이클리닝 장점, 주의사항, 세탁기호 알아보기

드라이클리닝과 세탁기호 알아보기
1.드라이클리닝이란
2.드라이클리닝의 장점
3.드라이클리닝의 주의사항
4.세탁기호


복학을 하면서 2년 동안 옷한벌 안사다가 차츰 옷을 구매하게됩니다. 그렇게 옷을 구입하다보면 처음에는 드라이클리닝을 한번 하고 입는게 좋다는 말을 듣곤합니다. 그 밖에도 의류 라벨을 보면 드라이클리닝을 해야만 하는 의류도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드라이클리닝이란?
드라이클리닝은 물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용제로 오염물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영어 그대로 해석한다면 건식세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의류 형태와 염색 등의 손상되기 쉬운 의류제품에 많이 사용합니다. 물 대신에 석유용제를 사용하여 기름때 같은 유용성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하지만 수용성 오염물질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2.드라이클리닝의 장점
드라이클리닝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의류의 변형이나 손상이 적습니다. 섬유들 중에는 물과 친화력이 좋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런 물질은 물과 세제에 의해서 섬유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세탁중에 물리적인 힘에 의해서 섬유가 변형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용성 염료가 사용된 섬유는 알칼리성 세제에 의해서 퇴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의류는 섬유용제를 사용하는 드라이클리닝을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유성오염 제거에 좋습니다. 의류 오염은 대부분 유지와 먼지들로 이루어지는데요. 드라이 용제를 이용해 세탁하게되면 강한 마찰력이 필요없이 오염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3.드라이클리닝의 주의사항
드라이클리닝이 의류손상을 적게주어서 좋다고는 하지만 무조건 다 좋은 것 만은 아닙니다. 고무를 입핀 제품, 내열성이 약한 제품, 티셔츠에 날염 제품, 단추와 비즈같은 부속품이 포함된 제품을 드라이클리닝 할 경우에 더 큰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4.세탁기호(출처-국가표준인증종합정보센터&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