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이야기/음식 효능

단백질이란?, 단백질 효능, 운동후 단백질이 필요한 이유

'단백질이란?, 단백질 효능, 운동후 단백질이 필요한 이유'

단백질이란?, 단백질 효능, 운동후 단백질이 필요한 이유



(protein)

모든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고분자 유기물로 수 많은 아미노산(amino acid)의 연결체 생물체의 몸의 구성성분으로서 또, 시포내의 각종 화학반응의 촉매 물질로서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 이라고하는 비교적 단순한 분자들이 연결되어 만들어진 복잡한 분자로 분자량이 큰 편입니다.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은 약 20종이 아미노산들이 화학결합을 통해 연결되어 폴리펩타이드(polypeptide) 를 만듭니다. 이것을 폴리펩타이드 결합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분자량이 작으면 펄리펩타이드,분자량이 매우 크면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


단백질의 영어명 (protein)은 그리스어의 (proteios)에서 유래, 한자는 독일어 (Eiwei베타)를 번역한 것으로 알을 구성하는 흰 부분이라는 의미 단백질은 생물체의 몸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분자입니다.


근육을 키우기위해 근육운동을 한후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은 근육의 주성분이 바로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포내의 각종 화학반응의 촉매 역할을 담당하는 물질도 단백질입니.


이들을 우리는 효소라고 부르며 현재 2200종 이상의 효소가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단백질은 면역을 담당합니다단백질은 이처럼 생체를 구성하고 생체내의 반응 및 에너지 대사에 참여하는 매우 중요한 유기물입니다.


이 외에 특정한 기능을 가지고 신체 내에서 그 기능이 발현되는 부위에 존재하는가 하며 알이나 종자 등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같이 특별한 기능을 갖지 않는 저장용의 단백질도 존재합니다.


단백질의 구조는 아미노산의 사슬사이의 여러 비공유결합에 의한 수소성 결합. 수소결합.반데르발스 힘 정전기적 인력, 아황산(-S-S-)결합에 의하여 입체구조를 형성합니다.


이런 구조로 인해 각각의 단백질은 고유한 기능을 수행 할 수있는 특징을 지니게 됩니다. 그러나 온도가 높아지면 단백질을 구조를 유지하는 여러 결합이 깨지며. 급격한 pH의 변화는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분자의 이온 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여 단백질이 원래 가지고 있던 특성을 잃어버려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지 못하는 비가역적인 현상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