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연구

블로그 키워드를 확보해야하는 이유

요즘들어 블로그에 대해 생각을 많이하게 되면서 글을 쓰고싶어집니다. 블로그를 시작했다고 하면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블로그 키워드입니다. 블로그 키워드는 글의 주제를 담고 있어야하기 때문에 신중해질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글을 잘 썼다고해도 아무도 읽지 않는다면 조금 허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키워드를 확보해야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글을 작성해서 알고 계신분들도 있지만, 스스로가 글을 쓰면서 생각을 정리함으로써 머리속을 편하게 하려는 마음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블로그 상단노출로 인한 방문자수 증가 키워드를 확보해야지 상단노출에 도움이 된답니다.


키워드란 뭐길래?
키워드는 내용 또는 제목 내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한 핵심적인 단어 또는 문구. 단어, 문서를 검색할 때 키 워드를 이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언어입니다.

블로그를 하는데 왜 키워드가 중요한가?
혼자서 블로그를 만들고 혼자서만 보면되는 블로그를 만드신다면 당연히 필요없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만드는 이유는 누군가 직접 쓴 글을 봐주기 원하는 심리적인 생각이 포함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어줌으로써 공감도 얻고 교류도 하기때문에 블로그를 많은 분들이 하고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검색포탈사이트에서 검색을할때 어떻게 검색을 하나요? 당연히 원하는 정보에 대한 [○○○○]을 검색합니다. 여기서  ○○○○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키워드는 블로그로 들오도록 도와주는 블로그에 문 같은 존재입니다. 

블로그 키워드를 많이 확보할수록 방문자가 늘어나는 일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처음 만드신 분들이라면 초기에 이러한 키워드 문을 많이 만들어 두는게 좋습니다.


블로그 키워드 역할은 알았는데.. 문을 만들어도 아무도 들어오지 않는다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때 정말 고민하게 만드는 부분이 아닐까생각합니다. 나름 제목도 키워드에 맞춰서 포스팅 했지만 아무도 문을 열고 들어오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문이 아주 작기 때문입니다. 문이 작다라는 표현은 키워드에 맞는 포스팅을 했음에도 키워드에 맞춰 검색을 했을때 몇페이지 뒤에 글이 나타나는 말을 대신합니다. 파워블로거가 글을 쓸때에는 사람들이 지나갈 수 있는 문이 생기지만 초보블로거가 글을 쓰면 개미가 지나갈 수 있는 문 밖에 생기지 않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당연한 일입니다. 내공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보블로거들도 꾸준한 키워드에 맞는 운영을 하면서 다른 블로거들과 소통을 이어나간다면 문의 크기가 점점 커지고 방문자 유입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걸 알았다.. 그렇데 더 많은 방문자를 모으고 싶다면?
키워드에 대한 이해를 마쳤다면 이제 글을 쓰면 키워드가 맞아떨어져서 어느정도 노출이 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뭔가 부족함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분명히 키워드 검색하면 포탈사이트에 글이 보이지만 방문자도 꾸준히 들어오지만.. 많이 들어오지 않는다..?

그 이유는 바로 유동인구가 적기 때문입니다. 명동이나 홍대에 문을 설치했다면 사람들이 홍수처럼 들어오겠지만.. 저기 뒷산에 문을 설치해뒀다면 뭐.. 등산하던 몇몇 사람들만 방문하는 이치입니다.


그렇다고 명동이나 홍대에 문을 설치하면 되지 않느가? 라고 할 수 있지만.. 이곳에 땅값은 매우 비쌉니다.. 아무나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영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뒷산에서 점점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내려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작업 또한 꾸준함과 내공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모두 뛰어넘고 초월하는 편법들이 존재하지만, 1년을 단기간으로 운영할 계획이 아니라면 평생가는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편법에 눈을 돌리지말고 꾸준함으로 승부하는 방법이 어떨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