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연구

블로그 상단노출이 아니면 죽음을 달라

2월 들어서 블로그를 어떻게 하면 수익이랑 연결시킬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랑 수익이랑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게 블로그 상단노출입니다. 아무리 글을 잘 쓴다고 할지라도 상단노출이 안되면을 허무해지기 때문입니다.

방문자들 입장에서보면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고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가진 귀차니즘이 블로그 목록으로 들어가 한페이지 뒤를 넘겨서 볼일은 극히 드문일입니다. 모두들 첫 페이지에서 블로그 상단노출이 된 3개~5개의 글 중에서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그리고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면 관련검색어 키워드를 이용하거나 좀더 자세한 검색을 통해서 다시 한번 검색을 합니다.


조건 상단노출을 해야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만약 블로그 자체가 하나의 주제를 가진 컨텐츠로 형성이 되어있으며 고정방문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상단노출까지는 아니여도 매일 글을 올려도 읽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일처럼 상단노출이 안되더라도 허무하지는 않습니다.

하나의 주제로 된 블로그를 가지고 충분한 컨텐츠를 쌓아간다면 그 만큼 강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블로그들이 전문적이고 하나의 컨텐츠로 고정방문자들을 많이 유지하고 있는 블로그는 없습니다. 대부분 검색유입을 통해서 방문자를 이끌고 있습니다.


부분에 블로그들은 검색유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방문자가 자신의 글을 읽어주기 바라는 마음은 다 똑같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방문자수가 많을수록 글을 쓰는데 힘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단노출을 하기위한 여러가지 테크닉을 배우고 매일 1일 1포스팅을 하고 계신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한마디로 매일 하루에 글 한개씩 수 많은 글들이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 많은 글 속에서 자신의 글이 최상단 1위~5위에 이르지 못한다면 읽어주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가능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수많은 글 속에 매장이 됩니다.


러한 경쟁속에서도 항상 당당히 1위~5위을 차지하는 블로그들은 정해져있습니다. 과연 그들은 누구일까라는 생각을 곰곰히 생각해봐야합니다. 누구는 같은 글을 쓰는데 하루 방문자수가 만명이고 누구는 열명이고 이런 극과 극이 분명히 나뉘는 곳이 바로 블로그라는 공간입니다.

정말로 블로그라는 공간에서 무엇인가 이루어보려고 한다면 상단노출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처음 시작하면 감이 안잡히고 잘 모르는 부분들도 많지만 한번 실패해보고 두번 실패해보면서 얻을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블로그를 훔치는 일을 하면 장기간 버티기는 어렵습니다. 평생에 걸쳐서 블로그를 운영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조급해하지말고 한걸음씩 나아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