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이야기/자기계발서

패스트 리딩, 바쁜 일상 속에서 필요한 속독 독서법

이번에 읽은 책은 패스트 리딩입니다. 라이온북스에서 좋은 기회를 주셔서 4~5개월만에 책을 읽게 됬습니다. 전역 후 바로 학교생활을 하다보니 정신없는 바쁜 일상 속에서 책읽기가 소흘해졌었습니다. 이제 방학기간 동안에는 밀린 책읽기를 많이 할 계획이랍니다. ^^



책을 가장 처음 접할때 개인적으로 자주보는 부분이 책 첫면과 뒷면, 그리고 목차를 가장 꼼꼼하게 봅니다. 목차를 보면 그 책을 다 본 것 같은 느낌이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번에 읽은 패스트 리딩은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빠르게 책을 읽는 방법을 설명한 책이라는 걸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책을 빠르게 읽는다고 하면 대부분 속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 리딩도 이 속독을 포함하며 이보다 한단계 더 높은 수준의 독서법을 실현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은 패스트 리딩 = 속독이라는 관계가 성립하는 것은 당연한 일 일지도 모릅니다.


같은 책을 읽으면서 똑같은 이해를 한다는 전제가 있다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시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남들이 1권 읽을 시간에 2권을 읽는다면 그 만큼 경쟁력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우리가 책읽기에 투자할 시간은 생각보다 적은 시간이라고 하면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이 적은 시간동안에 최대한 많은 양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책읽기는 단순히 책을 많이 읽으면 평범한 사람보다는 보다 빠르게 읽을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뇌가 자신도 모르게 스스로 훈련되기 때문입니다. 같은 문장을 읽어도 더 빠르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글을 많이 읽지 않은 사람이라면 그 같은 문장을 읽더라도 그 문장을 이해하는데 느리고 오래걸릴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그렇다고 이제부터 책을 많이 읽어서 자연스럽게 책을 빠르게 읽는데는 오랜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패스트 리딩이라는 책이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막상 책을 읽고 싶어도 너무 오래걸리니 막막하기만 한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누구나 충분한 연습을 통해서, 오랜시간 책을 읽어오지 않았더라도 짧은 시간에 가질 수 있는 독서법이기 때문입니다.



목차를 보게되면,

1장. 어떻게 독서해야 하는가
-더 좋은 ‘기술’로 읽어라
-한 권을 읽더라도 ‘빨리’ 읽어라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2장. 패스트 리딩이란 무엇인가
-속독, 지식의 속도를 높이다
-속독의 세 가지 패러다임
-왜 빠르게 읽기 시작했을까?
-속독이 필요한 세 가지 이유
-속독에 대한 오해와 진실

3장. 패스트 리딩 시작하기
-패스트 리딩은 단순한 속독과 다르다
-패스트 리딩의 기술과 방법

4장. 패스트 리딩 향상의 7가지 조건
-독서준비, 더 잘 읽기 위해서
-독서 전, 시작은 절반 이상이다!
>태도와 목표, 선택과 구매, 환경과 습관, 시간과 계획
-독서 중, 글자가 아닌 책을 읽어라! > 기술과 방법
-독서 후, 삶의 변화와 성장 > 지식과 분량, 적용과 활용


1장과 2장에서는 패스트 리딩은 무엇인가라는 서론이 계속 이어집니다. 본인 역시 책읽기를 좋아하다보니 항상 느끼는 부분이 더 많은 책을 더 빨리 읽으면서 이해도는 떨어지지 않는 방법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이 고민됬던 부분들을 덜어주는데 좋은 설명들이 있어서 도움이 되는 한편 상당부분은 대충 짐작해볼 수 있는 내용들이었습니다.


3장과 4장에서는 패스트 리딩을 실제로 훈련하는 방법이나, 독서를 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책읽기란 힘든 일 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바쁨 속에서도 독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설명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책을 다 읽고난 후에 느낀점이 있다면, 패스트 리딩은 솔직히 말해서 모든 사

람이 가지고 있다면 상당부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패스트 리딩이라는 경지에 도달하려면 수많은 책을 읽고 연습을 해야하는 부분이 누구나 노력하면 가질 수 있지만, 누구나 도전하기는 힘든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독서량은 이제 말하지 않아도 심각한 것은 누구나 다 알고있습니다. 결국 책은 읽는 사람은 더 많은 책을 계속 읽고 안읽는 사람은 계속 안 읽는 심각한 상태입니다. 스마트폰이 일상생활을 지배하게 되면서 오히려 책과 접할 기회는 점점더 잃어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책을 빨리 읽으면서 이해까지 잘하는 일도 좋지만, 일상생활에서 책읽기가 많이 시작됬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 패스트 리딩 이 두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를 읽으면서 많은 책을 읽어야 겠다고 느꼈다면 패스트 리딩에서는 많은 책을 빠르지만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