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자격증

워드프로세서 필기 합격, 기출문제 10회만 풀어보자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2번째로 도전하는 국가공인 자격증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입니다. 올해부터 워드프로세서 2급과 3급은 모두 폐지되고 이제 워드프로세서 1급이 그냥 워드프로세서가 됬답니다. 저는 12월 말에 워드프로세서 1급 필기를 시험 봐서 합격했었는데 이제 워드프로세서 시험을 보게됬습니다.

한마디로 워드프로세서 1급 = 워드프로세서, 워드프로세서 2급, 3급 폐지가 됬다는 소리입니다. 저도 초등학교때 워드프로세서 3급을 취득했었는데 이건 쓰레기통에 버려야겠습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은 운전면허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젊은 학생들도 많이들 취득하고 이미 소지하고 있지습니다.

자격증이라는게 꼭 필요는 없지만, 없는 것보다는 있는게 낫지라는 생각에 놀시간을 조금씩 투자해서 한개씩 취득하려고 합니다. 올해부터 학교를 복학하게 되어도 미리미리 필요한 자격증이 있다면 계속 도전하려는 마음가짐을 갖고있답니다. 한국인들은 눈에 보이는 형태를 좋아하니 저도 피할 수 없는 한국인인가 봅니다..

여러가지 개인적인 이야기가 많았지만 본래 이야기로 돌아와서 워드프로세서 필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정보를 드리려고합니다. 저도 워드프로세서 필기를 준비하면서 책도 필요없이 많은 분들이 인터넷에 떠도는 요약프린트와 기출문제가지고 공부한다는 소식을 듣고 이렇게 하면 금방 되겠군.. 하면서 저도 시험 신청을 했습니다.

워드프로세서 필기를 준비하려고 책까지 사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시험문제 출제방식이 문제은행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똑같은 문제를 계속 돌린다는 소리입니다. 운전면허시험 필기와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시 시험도 일주일에 3번씩 있을때도 있습니다.

저도 인터넷에 떠도는 요약프린트와 최근 기출문제부터 10회분만 인쇄해가지고 일주일 동안 계속 돌려봤습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매일 조금씩 시간을 내서 했습니다. 문제은행 방식이다보니 하루 공부하고 합격했다는 무용담을 인터넷에서 떠돌곤 했는데, 저는 자신이 없으니 그냥 문제와 답을 눈에 익히고 갔답니다. 

많은 분들이 기출문제 찾으려고 돌아다닐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저가 기출문제 받았던 사이트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그 사이트는 건시스템이라고 인터넷에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여러가지 문제은행 방식 시험에 관한 기출문제가 많이 올라와 있어서 워드프로세서 말고 다른 시험을 준비할때도 많은 도움이 되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시험은 60문제로 아래와 같은 규정으로 시험을 치르게됩니다.

[1과목]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20문제)
[2과목] PC운영체제 (20문제)
[3과목] PC기본상식 (20문제)

[시험시간] 과목 구분 없이 60분 (30분 경과 퇴실 가능)
[합격점수] 60점 이상 (60문제 중 36문제 이상 득점)
[과목낙제] 한 과목이라도 7문제 이하 득점하면 실격

60문제중에 36문제 60점만 맞으면 합격이기 때문에 왠지 부담감은 없었습니다. 그래도 아무리 쉬운 시험도 떨리기는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운전면허필기시험을 보면서 벌벌 떨었던 이유 이 포스팅이 생각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튼 어렵지 않은 시험이었기에 커트라인보다 많이 높은 점수를 받고 합격 할 수 있었습니다. 필기 합격 후 결과가 다음날 바로 나오기 때문에 기다리는 긴장감 없이 다음날 합격 확인을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실기는 2주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떨어지면 거의 한달 뒤에 다시 보는게 되겠네요.. 

이제 워드프로세서 실기 시험 준비만 하면되겠습니다. 아직 시험도 신청하지 않은 상태라.. 빨리 신청하고 공부시작해야겠습니다. 빠른 시간내에 합격했다는 소식 들고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랫동안 들고오지 않으면 한번 떨어졌겠구나.. 라고 두달 뒤에 포스팅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