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이야기/생각하기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에서 바라본 우리들이 사는 모습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이라고 들어본적이 있으십니까? 아니면 매슬로의 욕구5단계설이라고도 잘 알려져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에 대한 내용이 자주 나왔습니다. 자기계발도서에 자주 나오기 때문에 오늘은 한번 이 매슬로의 욕구단계설 대한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은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욕구를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5단계로 분류한 이론입니다. 하위단계에서 상위단계로 계층적으로 배열되어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욕구는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요인이며, 인간의 욕구는 낮은 단계에서부터 그 충족도에 따라 높은 단계로 성장해 나갑니다.
 
1단계 욕구는 생리적 욕구로 먹고 자는 등 최하위 단계의 욕구입니다.
2단계 욕구는 안전에 대한 욕구로 추위·질병·위험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욕구입니다.
3단계 욕구는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로 어떤 단체에 소속되어 애정을 주고받는 욕구입니다.
4단계 욕구는 자기존중의 욕구로 소속단체의 구성원으로 명예나 권력을 누리려는 욕구입니다.
5단계 욕구는 자아실현의 욕구로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발휘해 자기가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최고수준의 욕구입니다.


우리가 태어났을 때에는 가중 중요시했던 욕구가 바로 생리적 욕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부모님 밑에서 자라면서 안전의 욕구까지는, 우리 모두가 안전한 가정에서 태어나서 자랐다면 충족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는 바로 고등학교를 다니거나, 대학교를 다니면서 느끼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에 성숙된 자아가 자리잡으면서 3단계 욕구에 대한 갈증을 느끼면서 충족시켜나간 다고 생각합니다.

마침내 나이가 어느정도 들어서 사회의 구성원이 되었을때 느끼는 욕구가 바로 4단계 욕구인 자기존중의 욕구로 사회적 지위나 명예에 대한 욕구가 강하가 나타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주변 동료들이 승진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부러워하면서 자신만의 자존심을 강하게 펼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4단계 욕구가지 충족했을때, 뭔가 허전한 느낌을 가지고 자신에 대해 다시 되돌아보면서 시작되는게 자아실현의 욕구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욕구를 충족했을때, 다시 자신을 되돌아봄으로써 내면적인 가치를 발전시키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우리는 위를 바라보고 산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도 아래는 잘 보지 않으며 시선은 항상 위를 고정하면서 달려가고있습니다. 하지만 내 눈앞에 있는 바로 위의 모습보다 더 멀리 내다본다면 단순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삶을 떠나서 자아실현을 단계를 충족시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