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이야기/음식 효능

음식궁합, <감자의 효능, 치즈의 효능>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음식궁합, <감자의 효능, 치즈의 효능>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음식궁합, <감자의 효능, 치즈의 효능>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최고의 음식궁합! 

감자와 치즈의 만남!

음식궁합이라는 말 알고 있습니까? 


음식궁합이란, 음식들을 서로 함께 먹었을 때, 맛이나 영양이 잘 어울리거나 어울리지 않는 조화를 말합니다. 

궁합이 좋은 음식은 맛뿐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서로 보완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이렇게 음식궁합이 잘 맞는 대표적인 한 쌍으로 감자와 치즈가 있습니다.

우선, 감자와 치즈 각각의 특징을 알아본 다음, 이 둘은 어떠한 면에서 찰떡궁합인 것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감자> 감자는 녹말이 주성분이며 알칼리성 저칼로리식품입니다. 

반찬, 술 안주나 간식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식품으로 단백질, 섬유, 무기질, 비타민 C 등이 풍부합니다.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삶아도 파괴되지 않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감자는 칼륨의 함량이 높아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치즈> 치즈는 약 10배 용량의 밀크가 농축된 것으로, 단백질, 지방,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들이 소화,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풍부하게 녹아있는 고열량 식품입니다.


감자에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하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이 바로 치즈와의 결합입니다. 치즈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등이 충분히 들어있고 칼슘, 인 등이 풍부한 반면, 치즈에 부족한 마그네슘은 감자에 많이 들어있어서 함께 먹으면 영양의 상승 효과가 커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감자와 치즈가 만난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뇨끼

뇨끼란, 감자를 버터와 치즈에 버무린 이탈리아의 파스타 요리입니다. 감자를 잘 씻어 찐 다음 껍질을 벗겨 덩어리가 없도록 으깨줍니다. 여기에 달걀 2개, 기름, 소금, 치즈가루 등을 섞고 밀가루 1~1½컵을 조금씩 넣어가며 모두 섞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반죽합니다. 


비슷한 길이가 되도록 잘라가며 끓는 소금물에 넣어 3~5분 정도 삶은 뒤 건져내 녹인 버터를 묻히고, 갈아 놓은 치즈를 묻혀 내면 됩니다. 촉감이 부드럽고 쫄깃한 맛과 함께 버터의 향을 더불어 즐기는 음식으 로 감자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그라탕,감자치즈고로케, 바게트감자피자 등 감자와 치즈의 만난 음식들은 참 많습니다. 이번 기회에 감자와 치즈로 맛도, 영양도 모두 챙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경험해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