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이야기/음식 효능

적포도주의 효능, 고기 먹을때 좋은 고기궁합

'적포도주의 효능, 고기 먹을때 좋은 고기궁합'

적포도주의 효능, 고기 먹을때 좋은 고기궁합




갈비 스테이크 삼겹살 등을 먹을 때 채소 쌈 을 먹거나 적포도주를 마셔야 하는 이유가 밝혀졌습니다.

맛을 내기 위함이 아니라 육류에 포함된 유해 물질을 환전하게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스라엘 히브리 의대 연구팀이 밝혀낸 것으로 미국 농식품화학 학회지 최신호를 통해 발표한 내용입니다. 고기를 구워먹으면 반쯤 산화된 과산화물이 위에 도달한다. 그리고 위액 산성 조건에서 심하게 산화되어 과산화 지질과 MDA 라는 악성 유해물질로 변합니다.

 

이들 유해 물질은 식후 90분이 되면 이미 그 50%가 몸 안으로 흡수되어 버립니다. 

흡수된 과산화 지질과 (MDA)는 몸 안 곳곳에 축적되면서 동맥경화, 당뇨병, 암, 파킨슨 병, 등을 유발합니다. 

고기를 싸서 먹는 상추 등의 채소와 적색 포도주에는 폴리페놀성 화합물이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위 속에서 폴리페놀은 과산화물과 (MDA)와 결합하여 유해 물질이 흡수되지 않고 대변으로 빠져나가게 합니다. 

채소나 포도주에 많이 들어있는 폴리페놀은 지금까지는 항산화제로서 몸에 유익한 물질이라고 알려져 왔습니다. 

그러나 실인즉 이 폴리페놀은 대부 분이 몸 안으로 흡수되지 못합니다.

 

위액 속에서 육류에 포함된 유해물질 등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몸에 좋은 물질로 알려졌던 것입니다.  육류만 먹으면 식후 혈중의 유해물질은 50% 이상 증가합니다. 


채소나 적포도주를 함께 마시면 혈중 유해물질은 기준치 보다 34% 이하 로 떨어집니다. MDA는 육류에 가장 많이 함유 된 과산화 지질 파괴물입니다. 우리 몸 안에서 도 가장 많이 생기는 과산화 지질 파괴물입니다. 


이중 결합 2개 이상을 지닌 linolenic acid 나 DHA 같은 지방산이 산화된 과산화 지질이 분해되면서 생겨나는 세포독성 물질입니다. 이 물질이 체내에 축적되면서 과산화 지질병태가 악화됩니다. 쇠고기, 돼지고기, 칠면조 등 적 색을 띄우는 고기살 들은 철 분량이 많고 비타민 E가 매우 적습니다. 


살짝만 구워도 반쯤 산화된 과산화지질이 생기고 이를 먹으면 위속 에서 완전히 산화되어 유해물질로 변질합니다. 이 유해물을 채소쌈과 적포도주가 완전 해결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