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갱의 기원, 양갱 만드는법
팥을 삶아 어레미로 걸러 밀가루와 설탕을 쳐서 반죽하여 찐과자입니다.
일본과자의 대표적으로 원래는 중국과자인 것이 선종문화와 함께 일본으로 건너갔습니다.
당시에는 <증양갱>이었는데 이것은 밀가루, 쌀가루, 소금을 탄력성이 생기도록까지 잘 개어서 설탕을 섞어서 찐 것으로 수분이 많으며 당분이 적기 때문에 썩기 쉬웠습니다.
<연양갱>은 잘 씻은 한천, 설탕, 팥소를 잘 개어서 조려서 굳힌 것입니다.
수분이 적고 설탕이 많이들어서 저장성이 높습니다.
<수양갱>은 <연양갱>과 제법은 비슷한데 수분이 많고 염분이 들어있습니다.
한국에서 만들어 시판하는 것은 <연양갱>에 속합니다.-백과사전
양갱은 팥을 삶아 체에 거르고 설탕.밀가루 .갈분등을 섞어 틀에 넣고 찐 음식입니다.
원래 양갱은 기원전 중국에 이미 존재 했던 음식으로 원래 재료는 양의 피와 고기였습니다.
중국의 후이족은 양의 피를 이용하여 수프를 만들고 이를 [양갱]이라 불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양갱은 일본에서 1500년 경에 고안된 음식으로써 중국의 양갱과는 재료나 맛에 있어 관련이 없습니다.
일본에서 양갱을 만들었을 때 [양고기 국처럼 맛이 최고다.]라는 이유로 양갱이라는 이름이 붙였다고 합니다.
양갱의 종류로는 [연양갱.수양갱.증양갱] 등이 있습니다
재료에 따라 팥양갱.밤양갱.녹두양갱 등이 있습니다 .
- 출처 : 위키백과
- 양갱 만든 법 -
재료 ] 팥앙금 500g. 설탕40g. 물엿 60g. 소금 약간. 물1과1/2컵. 한천7g.
■ 만드는 법
1. 물에 한천을 넣고 4시간이상 불립니다.
2. 1을 불에 올려 한천을 완전히 녹인다음에 설탕을 넣고 끓입니다. (나무 주걱으로 저어면서)
3. 설탕이 녹으면 + 팥 앙금 넣고 진득이 끓입니다.
4. +물엿, 소금 넣어서 사각 틀에 부어 식어서 단단해지면 다양한 모양으로 잘라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