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이야기/음식 유래

팝콘 유래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팝콘 유래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팝콘은 멕시코에서 기원된 것으로 추측되지만 그것이 자란 곳은 콜럼버스가 미국을 발견하기 훨씬 이전 시대인 중국과 수마트라 그리고 인도였다.
이집트의 피라미드에 보관되어져 있던“콘”과 성경에 기술되어져 있는 “콘”과의 의미는 다르다. 성경에 쓰여진 “콘”은 아마 보리로 추측된다. 이런 잘못된 해석은 특정지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 왔던 곡식인 “콘”의 의미가 변화되는 원인이 된 것이다.
영국에서는 “콘”이라는 단어가 밀을 의미하며 스코트랜드와 아일랜드에서는 귀리를 뜻하게 된다.
하지만 옥수수라는 품종을 총칭하여
처음 미국인들이 “콘”이라 부르게 되었고 지금까지 옥수수를 통상 “콘”이라 부르게 되었다.

지금부터 약 400년인 1630년 2월 20일 아메리카 신대륙에 첫 발을 내디딘 메이플라워호의 영국인들은 메사추세츠주의 플리머스에서 추수감사절에 처음으로 팝콘의 맛을 접하게 되었다.
그 해 할로윈데이에 원주민 인디언이었던 마사소이드족의 추장인 콰데쿠이나가 축제의 선물로 튀긴 옥수수를 사슴 가죽 가방에 담아 왔던 것이다.
원주민들은 영국 이주민을 만날 때 팝콘을 평화 협상의 징표로 사용했다.
이듬해 봄에 마사소이드족으로 부터 영국 이주민들은 옥수수 재배 방법을 배우게 되었고 이것이 팝콘의 유래가 되었다.

팝콘은 가장 오래된 미국인의 음식이며 역사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팝콘은 인디언들의 다이어트에 있어 주식이며 장식을 위해 사용되어 왔다.
특히 머리장식, 목걸이와 코르사주(허리와 어깨에 다는 장식)들은 팝콘으로 만들어 졌다. 식민지 주민들이 신세계에 도착하던 시대에 인디언들은 700여종이상의 팝콘을 제배하고 있었다.

 


영국 식민지 주민들은 처음으로 추수감사절에 단 한가지 종류의 튀겨진 옥수수를 알게 되었지만 설탕과 우유를 팝콘에 첨가 함으로써 한단계 진보된 새로운 음식의 기원을 가져 다 주었다.
그것이 미국인들이 즐겨 찾게 된 처음의 아침 씨리얼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옥수수의 기원은 중국을 거쳐 들어온 것으로 보고 있으나 소야이씨에 의 하면 고려시대 원군에 의하여 들어온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옥촉수"라는 한자 이름이 "옥수수"로 변화되었으며 강냉이라고도 하는데 중국의 강남에서 왔다는 뜻이다.

1. 팝콘은 미국의 메사추세츠에서 처음으로 인디언 추장인 콰데쿠이나가축제 선물로 튀긴 옥수수를 담아오면서 유래되었대요.

2. 팝콘은 인디언들의 다이어트 주식이었고, 머리장식, 목걸이, 코르사주와 같은 장식을 위해서도 사용되었다.

3. 팝콘은 곡물 빵이나 말린 과일처럼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요.

4. 팝콘은 필수 섬유소를 공급해 위산의 소화를 돕는 건강에 좋은 음식 이라서
여러 의학기관에서는 식사 대체음식으로 추천하기도 한대요.

5. 실제로 미국에선 파티, 피크닉, 학교, 사무실 등에서 팝콘을 즐겨 먹는다.
팝콘 전체 소비량 중 70%가 가정과 일터에서 소비될 정도로 생활화되어 있대요.

팝콘이라는 말이 '터지는 -파열하는 옥수수'란 뜻을 가지고 있다.

팝콘안의 수분이 급격히 팽창해서 터지는 것이라서 그런 이름이 붙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