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놀라유 치매 연구자료
카놀라유를 식용유로 사용하고 계신 가정이 많은데요.
카놀라유는 심장 질환, 동맥경화 등을 일으키는 유채꽃씨에서 '에루신산'이라는 독성물질을 만드는 유전자염색체를 제거한 GMO 유채꽃을 만든 뒤, 정제한 것입니다.
1970년대 캐나다 과학자들이 유채씨에서 독성 성분을 제거하여 만들어낸 신품종으로, 여기서 추출한 기름이 카놀라유입니다.
국내에 들여오는 카놀라의 50~60%를 캐나다에서 들여오는데, 캐나다산 카놀라의 80% 이상이 ‘유전자변형 생물체’(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GMO)입니다.
유전자가 변형된 식품을 먹는 것의 안전성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가정에서 흔히 쓰이는 카놀라유도 GMO식품이기에 독성이 있지 않을까 신경이 쓰입니다.
그런데 카놀라유가 뇌기능 저하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영국의 한 의대 교수팀의 동물실험 결과, 카놀라유가 치매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카놀라유가 치매를?)
이 연구팀은 올리브유로 같은 실험을 했을 때는 뇌 속의 치매 유발 물질이 줄어들고, 기억력이 개선됐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었습니다.
올리브유가 뇌기능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인데요.
반면에, 카놀라유는 치매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조사되면서, 카놀라유를 식용유로 사용해왔던 사람들에게 비상이 걸렸습니다.
카놀라유 치매 연구 내용
유전자조작으로 알츠하이머에 걸리게 만든 쥐들을 대상으로 실험했습니다.
알츠하이머 증상이 아직 나타나기 전인 생후 6개월 된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6개월동안 A그룹엔 일반 먹이를 줬습니다.
그리고, B그룹에는 카놀라유를 많이 넣은 먹이(사람으로 치면 1~2 스푼)를 줬습니다.
그 후 실험용 쥐들을 검사한 결과 내용이 심각했는데요.
우선 카놀라유를 먹인 그룹의 체중이 평균 18% 더 나갔습니다.
미로실험 등을 통해 작업기억력, 단기기억력, 학습능력 등을 측정한 결과 카놀라유를 먹인 그룹의 작업기억력 장애가 일반식 그룹에 비해 훨씬 더 심각했습니다.
뇌조직검사 결과
두 그룹 간 아밀로이드 베타 등의 구성에서 차이가 났습니다.
*아밀로이드 베타란?
뇌신경세포 사이의 공간에서 만들어지는 단백질입니다.
이 물질이 응집을 일으켜 플라크 형태로 쌓이면 뇌세포들 사이의 신호 전달 통로가 차단돼 뇌세포가 죽고 치매가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밀로이드 베타 중,
1-42는 더 해롭고 용해가 잘 되지 않고,(뭔지 모르겠으나 나쁜 것)
1-40은 용해도 더 잘되고 1-42에 대한 완충역할을 합니다.
카놀라유 치매
조직 검사에서 카놀라유를 먹인 쥐들의 경우 아밀로이드 베타 1-40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유해한 1-42(나쁜 것)에 뇌신경세포들이 둘러쌓이면서 뇌에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가 더 많이 쌓였습니다.
이로 인해, 신경세포 간 접촉 수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카놀라유 급식 쥐들의 시냅스(한 뉴런의 축삭돌기 말단과 다음 뉴런의 수상돌기 사이의 연접 부위)가 대폭 손상됐음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시냅스는 신경세포(뉴런)간 또는 신경세포와 다른 세포간 신호를 연결해주며, 기억을 만들고 다시 불러내 사용하는 일에 관여합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는 카놀라유를 일정량 이상 장기간 섭취하는 것이 적어도 뇌 건강에는 도움이 안된다는 점을 나타낸다고 주장했습니다.
카놀라유가 '식물성이어서 건강에 좋다'고 막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인데요.
연구팀은 추후, 카놀라유가 다른 신경퇴행성 질환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연구할 계획입니다.
카놀라유가 치매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기사가 나오고, 난리가 났었는데요.
놀랍게도 카놀라유는 지금까지 식료품점에서 버젓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국민을 보호하려는 임시 조치가 나올 만도 한데, 이 정도 연구 결과로는 국민 건강에 위협을 준다고 느끼지 않는 모양입니다.
이 나라에서 살아가려면 소비자가 똑똑해지지 않으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