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필요한 지식/생활상식

두통을 유발하는 성분

식사를 잘하고 나니 두통이 생겼어요.
내가 몸이 안 좋은가? 하고 생각했는데요.
가만 보면 일부 음식을 먹으면 그러네요.
음식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혈관을 수축하거나 확장하는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죠.
저는 소세지를 즐겨먹곤 했어요.
그런데 여기에 들와있는 아질산염이 문제에요.
이것은
고기색을 분홍빛으로 만들기 때문에 육가공식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두통을 일으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질산염은 뇌혈관을 확장시켜 관자놀이에 통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러니까 육류가공품을 먹으면 두통이 발생하는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재밌는 것은 사람마다 두통을 느낄 수도 있고 아무렇지도 않기도 해요.
저처럼 두통을 느끼는 분들은 가급적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성분에 예민하다는 것은 먹거리를 고를 때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음료수를 만들 때 들어가는 성분 하나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어요.
바로
아스파탐입니다.
설탕보다 단맛이 200배나 강한 인공감미료인데요.
보통 다이어트 음료에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설탕을 덜 넣으면서 단맛을 내는 데에는 이만한 것이 없나 봐요.
하지만 아스파탐은 편두통의 유발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너무 좋아하는 음식과 음료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신경이 쓰입니다.
겪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두통이라는 것이 한 번 찾아오면 굉장히 힘도 없고 예민해지거든요.
입맛에 맞다고 해도 두통을 유발한다는 것은 결국 내몸과 맞지 않다는 신호겠죠?
이런 것을 감안해서 앞으론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