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블로그 연구

블로그 상단노출로 인한 방문자수 증가

블로그를 처음시작하면서 어떻게 하면 블로그를 포탈사이트 상단에 위치 시킬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라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한다고 하면서 글을 썼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상단노출이 되지만 방문자수는 눈에 띄게 증가하지는 않았습니다.


블로그가 상단노출이 되지만 블로그 방문자수가 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을 해보면 쉽게 알 수있습니다. 상단노출되는 키워드가 인기가 없는 키워드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단노출이 쉬울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셀프액션 블로그 특정상 주로 쓰여지는 주제는 일상, 책 관련 이야기들 뿐인데.. 대한민국 사람의 일년 독서량인 참으로... 눈물나게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자 수에 연연하지 않고 그냥 꾸준히 포스팅하는 소소한 재미로 하던 도중에 어느날 방문자가 눈에 띄게 많아지는 날이 왔습니다. 


이게 왠일이야!!? 이렇게 많은 방문자가 셀프액션 블로그에 방문하다니 정작 본인은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유를 분석해보니 티스토리 블로그 특성상 네이버 인기 키워드들에 아무리 글을 많이 써도 상단 노출이 안되는데.. 2~3주 전에 썼던 글들이 새해를 맞아 틈새시장을 스스로 공략했던 것이었습니다. 

1월을 맞아 비인기 키워드들이 네이버 블로거들의 눈을 피해서 상단노출이 됬습니다. 단순하게 글 1개가 아니라 틈새시장에 글 3개가 노출되면서 볼르그에 방문자가 많이 오더군요.. 네이버 깊숙히 잠들어있던 글들이 2~3주만에 상단으로 올라오다니 새삼 신기했습니다.


키워드라는게 소모성이어서 얼마나 갈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른 새로운 키워드들이 계속 밀어내눈 구조이니 방문자수는 다시 줄어들 생각을 하니 조금 섭섭한 마음은 있습니다. 이렇게 방문자가 많이 들어오다보니 인기 키워드를 공략해서 방문자수를 엄청 늘려보자.. 라고 생각도 했었지만.. 왠지 그러면 블로그를 하는 재미가 떨어지고 꾸준함도 잃어버릴 수 있어서 포기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이번 계기로 얻은 것이 있다면 많은 파워블로거 분들에게도 이런 효자 키워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기 키워드인데 상단에 노출되어 있는.. 80:20 파레토 법칙이 생각나네요.. 블로그 글 중에서 20%가 방문자수의 80%를 담당한다.. 흠.. 괜찮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