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자격증

운전면허시험 비용 이야기, 33만원에 합격했던 이유


운전면허시험을 마치고 여러가지 에피소드들이 많이 생겼지만 운전면허시험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고려하게되는 운전면허시험 비용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합니다. 운전면허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모두.. 어디가면 저렴하게 합격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한번쯤 해보셨을겁니다.

막상 운전면허시험이 간소화됬다고 하지만.. 체감 비용은 얼마나 저렴해졌을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주변에 학원에서 면허 취득했다는 친구들 이야기를 듣고.. 정말? 그렇게 비싸?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비싸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간소화 되기 이전보다는 많이 싸졌겠지만, 저가 시험을 치르면서 들었던 비용에 비하면 비싸다고 느꼈습니다.


친구는 학원을 다니면서 총 60만원 정도 들었다고 했습니다. 기능시험 한번 떨어지고, 도로주행 한번 떨어지고 재시험비를 포함한 재교육비가 포함된 가격이라고 했습니다. 학원에서 시험을 보게되면 기능 시험이 3만원~4만원 정도하고 도로주행이 4만원~5만원 정도 하는 걸로 들었습니다.

면허시험장에 가서 2번시험 보는 가격이 운전면허학원에서 한번 시험보는게 더 비싸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꼭 이렇게 학원이 비싸다는 건 아닙니다. 아는 다른 친구는 운전면허 간소화 이후 학원에서 취득했는데 40만원~ 45만원 정도 들었다고 합니다. 모든 시험을 한번에 합격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한번에 모두 합격한다고 한다면 학원에서도 최소비용으로 합격 할 수도 있지만, 만약 학원에서 시험보는데 한번 떨어지고 두번 떨어지면.. 점점 돈이 크게 불어든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까지 40만원이라고 했던 학원들도 따로 시험비용을 받기 때문에 한두번 떨어진다면 50만원을 그냥 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시험을 치르는데 드는 비용에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을 고려했을때 가격은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보는게 훨씬 저렴하게 재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한테 강습을 받았기 때문에, 학원에서 시행하는 교육 6시간 이수도 하지 않았을 뿐더러 여러가지 비용을 제한하고 최소비용으로 합격 할 수있었습니다.


신체검사 5,000원
학과접수 6,000원
기능접수 15,000원
연습면허발급 6,000원
도로주행접수 21,000원
본면허발급 6,000원
총 비용 54,000원 + 도로주행 재시험 21,000 = 총 합계 75,000
개인 운전면허 강습 250,000원


운전면허합격까지 들어간 비용 325,000원입니다.
물론 개인 운전면허 강습이.. 불법(?)일 수도 있지만.. 글쓰면서 불법에 대한걸 쓰는게 아닐까..란 생각이 듭니다.. 쓰면 안됬던 글일까...? 라는 생각이 스쳐지나가네요..^^;;

학원에서 교육만 받고 시험은 면허시험장에서 치르는 운전면허학원들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운전면허 학원에서 시험을 보시는 것만이 방법은 아니고 여러가지 방법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운전면허 강습을 받지 않고 아는 지인한테 교육을 받았다고하면 오로지 한방에 합격한다는 가정하에 54,000원만으로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운전면허에 대한 포스팅은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시험을 보면서 느낀 경험담을 밑에 있습니다.